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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차 전지 수출 사상 최대기록

by 교통환경 스토리 2017. 6. 1.

‘16년 수출액 11.6%, ‘171분기 22.9%

 

리튬류를 중심으로 한 우리나라 이차 전지가 스마트기기와 전기자동자 등의 수요 확대에 힘입어 지난해 사상 최대치의 수출액 및 수출중량을 기록했다.

지난해 이차 전지 수출액은 44억 달러로 전년 대비 11.6% 증가하여 사상 최대치의 수출액을 기록했다.

‘171분기 수출액도 124천만 달러로 전년 동기(101천만 달러) 대비 22.9% 증가하여, 증가 추세는 올해에도 이어지고 있다. 특히, 수출 중량은 ‘16784천 톤으로 전년 대비 8.2%, ’12년 대비 48.1% 증가(’12: 529천 톤)하여 괄목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. ‘16년 이차 전지 수출 품목은 금액기준 리튬이온(52.9%)피스톤식엔진시동용(34.0%)리튬폴리머(12.0%) 순으로, 리튬이온이차전지가 수출 1위를 이어가고 있다.

’16년 리튬이온 전지 수출액은 233천만 달러로 전년 대비 14.7% 증가하였다.

기존 스마트폰, 태블릿 PC 수요 증가와 더불어 하이브리드, 전기자동차 산업 성장의 영향으로 고품질 한국산 리튬이온 전지가 인기를 끌며 수출 증가로 나타난 것으로 분석된다. ‘16년 이차 전지 주요 수출 국가는 중국(18.9%)독일(12.4%)미국(11.9%)홍콩(7.6%)아랍에미리트(5.4%) 순으로, 중국은 2004년 이후 이차 전지 수출 1위 국가를 유지하고 있다. 중국은 우리나라의 이차 전지 최대 수출국이나, 최근 중국이 자국 내 생산 공장 확대로 우리나라 이차 전지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점차 낮아지고 있다.

반면, 미국과 독일으로의 수출은 현지 주요 완성차의 전지 수요 증가로 최근 5년 수출액이 각각 44.4%, 678.4% 씩 크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, 특히 ’171분기 실적은 중국을 제치고 각각 전체 수출 1, 2위를 차지하였다. ‘16년 대륙별 수출은 금액기준 아시아(41.0%)유럽(28.2%)북미(12.5%)중동(11.1%)중남미(3.2%) 순으로, 아시아가 이차 전지 수출 1위이나 최근 들어 유럽, 북미 등 다른 대륙의 비중이 커지고 있다.

최근 5년 아시아로의 수출 비중은 감소(‘12:63.6%’16:41.0%)하였으며, 유럽이 전기자동차 판매 성장이 가속화되어 ‘12년 전체 수출 비중 4위에서 ’162(‘12:9.2%’16:28.2%)로 올라섰다.

세계적으로 친환경 에너지에 관심이 늘어나 재사용이 가능한 이차 전지 수요는 꾸준히 증가될 것으로 보이며, 전기자동차 및 차세대 에너지저장장치(ESS) 수요 확대로 고품질 한국산 이차 전지가 관심을 받음에 따라 이차전지 수출 증가는 이어나갈 것으로 보인다.

이동기 기자