서울외곽순환도 착공 20년만에 완전개통
일산~퇴계원 통행료 900원 인하된 4300원
지난 1988년 퇴계원~판교 구간 착공으로 시작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사업이 마지막 일산-퇴계원 구간 완공으로 20년 만에 전구간(127.5km)이 완전 개통되었다.
구랍 28일 건교부장관과 지역 국회의원 및 지역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통식행사를 갖고, 일반인이 이용이 시작되었다.
서울외곽순환도로는 성남-안양-부천-인천-고양-의정부 등 주요도시를 연결하는 순환기능을 제공하게 되며, 수도권 교통난 해소와 물류비 절감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.
이번에 개통은 일산~퇴계원 구간(36.3km)은 지난 2001년 공사에 착수해 2조2792억원(민자 1조7789억원, 국고 7944억원)을 투자, 6년 5개월여만에 민자유치도로로 개통된다.
일산~퇴계원 구간에는 총 5개 진출입로(고양·통일로·송추·의정부·별내IC)와 6개 영업소(양주, 불암산 요금소 등 본선 2곳과 지선 4곳)가 설치됐다.
일산~퇴계원 개통으로 그동안 주통행로였던 국도 39호선 및 43호선보다 운행거리는 10.9km, 주행시간은 약 50분 단축되며, 연간 7662억원의 물류비 절감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.
특히 그간 논란이 됐던 일산~퇴계원 민자구간의 통행료는 정부와 민간사업자가 체결한 실시협약에 따라 5200원을 받아야 하지만, 이달부터 2009년 12월까지는 4300원으로 900원 인하(17.3%)하고 2010년이후 통행료는 ’다시 결정하기로 했다.
이번 요금인하는 정부와 민간사업자((주)서울고속도로)가 부분개통 기간(2006년 6월~2007년 12월)의 통행료 초과수입 약 255억원(민간 42억원, 정부 213억원)과 2009년 자금재조달을 통해 발생할 수익 등을 활용하기로 협상한 데 따른 것이다.
일산-퇴계원 구간의 사패산터널은 불교계와 환경단체 등과의 사회적 갈등으로 인해 2년간 공사가 지연됐으나, 불교계와의 대화와 친환경공법·신공법 도입 등을 통해 사업을 재착수해 공기를 6개월 단축해 완공됐다.
사패산터널(편도 4차로)은 세계에서 가장 긴 광폭터널로서 일본 등 외국전문가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찾고 있다.